본문 바로가기

날씨 좋으면 라이딩도 갔었고

125cc 클래식 바이크 입문 - 바이크 선택(1)

오늘은 내가 클래식 바이크에 입문하려고 알아본 125cc급 클래식 바이크 종류와

내가 찾아봐서 알게된 125cc 클래식 바이크에 대한 정보를 써보려고 한다.

처음 내가 바이크를 입문하려고 알아보니,

내가 가진 자동차 1종 보통 면허로는 125cc 미만의 이륜차만 운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보통 125cc는 사실 124.7~124.9cc로 제작되어 사실상 125cc 급까지 운전할 수 있다.

내가 바이크 사려고 125cc 급 클래식 바이크는 뭐가 있나 찾아봤는데

나처럼 125cc 클래식 바이크로 입문하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어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1. SYM사의 울프

울프 클래식
울프 노스텔지어

내가 바이크 입문 계기가 된 유튜버가 이 바이크를 탄다.

디자인은 딱 클래식 바이크의 정석이다. 내가 봤을 때는 외적으로는 뭐 더 튜닝할 필요도 없어보인다.

대표적으로 울프 클래식, 울프 노스텔지어 이 두가지가 제일 많이 보이는데

두 기종은 비슷한듯 살짝 다르다. 노스텔지어는 앞 휀다에 SINCE1954와 안장 시트가 클래식함을 더해준다.

바이크 덩치도 작은 편이라 무겁지도 않고 시트고도 낮아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다.

대만에서 만든 바이크인데, 내구성도 괜찮으며 잔고장도 잘 없다고 평이 나 있다.

부품수급도 괜찮은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 중고로 팔때도 잘팔리는 편.

하지만 울프의 유명한 고질병(!)이 하나 있는데

클러치 케이블이 잘 끊어지는 문제다. 순정의 클러치 케이블이라면 조금 타다가 바꾸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또 다른 단점으로는 2018년? 이후로 단종되어서 신차로는 구매할 수가 없다(!?) 는 점.

그래서 울프는 중고로밖에 구매할 수가 없다는 크리티컬한 단점이 있다!! ㅠㅠ

그래서 나는 울프를 사고싶었지만 포기했던 것이다...

 

2. 혼다의 cg125

내가 바이크 입문하려고 최근에 산 기종이다.

그런데 이런 생각하는 사람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시국에..? [그 나라] 것을 산다고?

사실 나도 그런 이유로 처음에는 cg125는 절대!! NEVER!! 사지 않으려고 했다. (이 시국 아니어도 원래 싫어했다...)

그런데 125cc 급 클래식 바이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면 알아볼 수록 현실을 깨닫게 되었다.

오토바이를 주제로 하는 여러 유튜버들도 "오토바이는 어쩔 수 없다.." 는 의견이었고

여러가지 오토바이 커뮤니티를 돌아봐도 다른 건 모르겠는데 오토바이는 정말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

그만큼 국내에서 생산되는 국산 오토바이의 상태가.... 말잇못

그러면 또 이러는 사람 있을 것이다. "그럼 중국에서 125cc 클래식 바이크 많이 나오는데 그걸 사지"

중국 하면 뭐가 떠오르는가? 짝퉁이다. 오토바이라고 크게 다를거 없다...

나중에 중국제 바이크에 대해서 설명할때 같이 말하겠지만... 아예 못 탈것은 아니지만 안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이 시국이라 잡소리가 길었는데 미안하다. cg125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다.

 

순정상태의 cg125

사진은 순정 상태의 cg125이며 디자인이 너무나도 클래식... 아니 올드하다.

마치 논밭을 끼고 있는 시골길에서 마을 이장님이 타고 댕길 거 같은 오토바이다.

홍콩 영화에서 담배를 문 주인공이 홍콩 거리에서 탈거같기도 하고...

디자인이 상당히 각져있다. 헤드라이트, 윙카, 사진에는 잘 안보이지만 계기판도 직사각형이다.

올드한 감성을 살려 순정 그대로 타는 사람도 있긴 한데 대부분 튜닝해서 탄다.

헤드라이트와 시트, 탱크 도색만 해도 전혀 다른 느낌이 난다.

튜닝된 cg125

굳이 이 올드한 디자인의 바이크를 사서 돈을 더 들여 튜닝하는 이유가 궁금할 것이다.

엔진이 엄청나게 좋고 튼튼하다고(구체적으로는 잘 모르겠다. 나도 입문자라..) 알려져 있으며

디자인을 제외하면 깔게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쁜 쓰레기가 있다면(베스파?) 못난 명차도 있다고 이해하면 될듯..

먼 옛날에는 기아 혼다에서 생산해서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없어져서 국내생산은 없고

보통 중국의 신대주 혼다&우양 혼다 에서 생산하는 오토바이를 수입해온다. (그래서 사실 일제인지 중국산인지 애매한..)

엔진의 품질은 문제 없다고 봐도 되지만 마감같은 부분에서는 좀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이번 글에서는 여기까지만 소개하고 다음 글에서는 중국산 바이크에 대해 주로 다루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