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 들어오면 쇼핑도 하고

일체형 PC 구매/사용 후기 - 이그닉 By24Z 2nd Edition

안녕!!!!

이번 글에서는 이그닉 사에서 나온 일체형 PC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 한다. 광고아님. 내 돈으로 삼...

혹시나 이 글을 본다면 이 글을 쓰는 작성자가 컴맹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고 봐주면 좋겠다.

먼저 일체형 PC가 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일체형 PC는 데스크톱처럼 본체와 모니터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한 덩어리로 되어 있는 PC다.

쉽게말해 모니터 안에 본체에 들어가는 CPU나 RAM이나 SSD 등이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

 

일체형 PC의 장점으로는 깔끔하다는 것.

데스크톱에는 모니터 연결선, 모니터 파워선, 본체 파워선 등 정리해야 할 선이 많지만

일체형 PC는 파워선 하나와 마우스, 키보드만 연결하면 된다.

그마저도 무선키보드, 마우스를 쓴다면 파워선을 연결하는 콘센트 하나면 컴퓨터를 작동하는데 충분하다.

 

반대로 일체형 PC의 단점으로는 필연적으로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다.

본체에 들어갈 부품들을 아주 콤팩트하게 모니터 뒤쪽에다 넣으려다 보니 일반적으로는 노트북용 부품을 사용한다.

그리고 부품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 또는 어렵다는 점이 단점이 되겠다.

 

난 이 깔끔함과 성능 둘다 가진 일체형 PC는 없을까 찾아보다가 이그닉 By24 모델을 알게 됐다.

유튜브에 모든 리뷰를 다 찾아보니 대부분이 호평이었다.

일체형 PC 중에서는 이만한 가성비를 가졌으면서도, 성능까지 어느정도 잡은 제품은 없는 듯 했다.
(가격은 성능에 따라 60~70만원 내외)

하지만 아래 사진을 보시다시피 디자인 면에서는 대기업의 제품만큼을 기대하기는 힘들어 보였다. 그래도 깔끔하다.

 

잠금화면 이쁘지?

 

참고로 현재 유튜브에 있는 모든 리뷰는 1세대의 By24 제품 리뷰이며, 1세대일 때는 정품 window가 설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현재 2세대(2nd Edition이 붙은) 제품은 프리도스 제품으로 usb를 이용해서 직접 window10을 설치해야한다.
(나도 제품을 켜보고 나서 알아서 바로 PC방에서 window 이미지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느라 귀찮아죽는줄 알았다.)

모델은 X, Y, Z 세 단계로 나눠져 있고 차이는 CPU의 성능차이로 Z가 가장 좋은 CPU(라이젠 5 3400G)를 장착했다.

세 모델 모두 데스크탑 CPU를 장착하여 다른 일체형 PC들보다 성능면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갖췄다.

CPU는 1세대 모델은 인텔, 2세대 모델에는 AMD의 CPU를 탑재했다.

SSD는 256G과 512G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여기서 추가로 SSD나 HDD를 하나 더 장착할 수가 있다.

RAM은 노트북용이 장착되었으며 8G, 16G중에 선택 가능하다.

화면은 IPS패널을 사용했고, 사이즈는 24인치.

더 자세한 스펙은 이그닉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란다!

 

아래 사진과 같이 뒷모습 또한 시꺼멓다.(?????)

아래쪽 나사 두 개를 풀면 저 판때기(?)를 분리할 수 있는데 그러면 여러 부품들이 보인다!

 

 

 

여기서 다시 나사 네 개를 풀고 저 넓은 철판을 떼어내면 모든 부품이 보인다.

아래 사진에 보면 

이 제품은 이렇게 쉽게 부품을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나는 저 작은 팬에서 소음이 발생해서 이그닉에 물어봤는데, 메인보드 칩셋용 미니팬인데 없어도 되는 부품이란다.(?)

켜고 한 1~2분이면 소음이 사라져서 그냥 사용하고 있다. 그래도 열을 식혀주는 부품인데 있는게 좋을 듯...

 

뒷판을 뜯은 김에 예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이 고장났는데, 거기서 HDD를 꺼내서 여기에 장착해보기로 했다.

어렵진 않았다. 장착할 수 있는 부품(선)을 함께 보내주는데 그냥 그 모양대로 꽂으면 된다.

 

 

왼쪽에 넓적한 부품 하나가 더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착하고 PC를 켜보니까 원래 로컬디스크(C:)만 있었는데 추가로 디스크가 생겼다!!

그리고 예전의 내 자료들(ㅎ..)이 그대로 잘 있더라...

 

 

성능 테스트를 핑계삼아 몇몇 게임을 플레이해 봤다.

성능은 일체형 PC치고는 매우 좋은 편이어서 (Z모델 기준) 롤, 오버워치 정도 되는 게임까지는 무난하게 돌아간다.
(배그는 안해봤지만 아마 좀 힘들듯)

그러나 호환성 문제 때문인지 피파온라인4는 플레이 도중 멈추거나 아래와 같이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며 재부팅되었다.

이 문제는 이그닉 사에서도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로 남아있는데

AMD 라데온 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종료하고 플레이하면 줄어든다고 한다. (나는 잘 모르겠던데...)

 

 

이 블루스크린 이슈만 제외하면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가격과 성능을 생각한다면 만족할 수 밖에 없을듯 하다.

다만 24인치 화면이 조금 작은 느낌으로 답답해서... 27인치 모니터를 하나 구매해서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다.

 

 

에이수스 사의 27인치 평면 모니터인데 이 또한 저렴하면서 품질도 나쁘지 않다.

둘다 가성비가 좋아 대만족이다..

디자인은 개나줘버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