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는 하는 척만 한다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취득 후기 (+공부하는 방법)

블로그에 글을 참 오랜만에 쓴다.

그 동안 공부하느라 못 올... 린건 아니고 많은 일이 있었지만, 귀찮아서 못올렸다.

하지만 공부를 아예 안한건 아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을 취득했다!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은 2급과 1급이 있는데

1급은 국가 공인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

그래서 굳이 어려운 공부를 할 필요는 없고, 국가 공인으로 인정해주는 2급만 따도 충분하다!

먼저 간략하게 후기를 남기자면,

내가 판단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 취득 난이도는 별점으로 이정도. ★★★☆☆

사실 나는 관련 학과도 아닌데도, 공부를 그렇게 열심히 하지 않고 자격을 취득해서 별 두 개를 주고 싶었다.
(이 부분은 절대 기만이 아니며, 이 글을 보는 모든 사람들도 조금만 공부하면 취득할 수 있다.)

그런데 실기 시험까지 합격 후에 합격률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합격률 산정하는 방식이 따로 있는건지... 아래와 같이 생각보다 낮게 나와 있었다.

 

 

혹시나 저 합격률을 보고 겁을 내는 사람이 있다면,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

내가 시험을 보고나서 느낀 예상 합격률은 80% 정도였다... (다시 말하지만 기만이 아니고 진짜로 쉽다..)

왜냐면 일단 필기와 실기 시험 응시료를 더하면 10만원을 가볍게 넘는다...

IT 분야의 흔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응시료와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는 수준이다.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시험에 응시료가 10만원이 넘게 드는데, 그게 아까워서라도 최소한의 공부는 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합격률이 절반이 안된다니... 이 자격증은 많은 공부량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시험을 쉽게 붙을 수 있는지 내가 터득한 방법을 알려드리겠다.

먼저 필기시험이다.

필기 시험에 무슨 과목이 있고 시험 시간이 몇분이고 이런건 따로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겠다.

왜냐면 그건 아래 ICQA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있을 뿐더러...

필기 시험 시간은 50분, 문제는 50문제인데 공부를 조금만 하면 20분만에 나올 수 있다.

https://www.icqa.or.kr/

 

(사)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고객센터 02-7450-500 Fax.02-7450-320 E-mail.Web_master@icqa.or.kr

www.icqa.or.kr

 

필기 시험 공부 방법은 매우x999 간단하다.

기출 문제를 풀면 된다.

그리고 난 그래도 책은 사야겠지 하고 샀는데 공부해보니 책이 딱히 필요하지는 않을듯 하다.

기출 문제는 어디 가면 있느냐?

아래 웹페이지 건시스템에 가면 다 있다.

https://www.gunsys.com/gunsystem_pilgi.htm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물론 처음에 아무런 지식이 없어서 풀면 점수가 잘 나올수가 없다.

나는 처음에 책으로 공부를 아주 조금 하고 풀어봤는데 40점대가 나왔다. 합격 커트라인은 60점.

그리고 시험 전까지 기출을 대략 20회 이상 풀었다. (많은 양이 아니다... 한시간이면 2회 분량은 충분히 푼다.)

중간에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책이나 검색해보면 된다. 내용이 어려운 부분은 아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고 시험 전날 기출을 풀었을 때의 점수가 80점대 후반이었다.

그리고 필기 시험도 88점으로 여유롭게 합격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가 필기 시험은 문제 은행식으로 나왔던 문제를 대부분 다시 내기 때문이다.

단 서브넷 마스크에 대해서는 실기 시험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나처럼 관련 지식이 없다면, 너튜브에 '서브넷 마스크'를 검색하고 제일 상단에 최희준 교수님이 설명한 영상을 보자.

그 교수님이 해당 32분짜리 동영상에 정말 쉽게 설명을 잘 해놓으셨다.

서브넷마스크가 아니라도 그 채널에 네트워크와 관련된 부분을 쉽게 설명을 해놓은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자 이렇게 필기 시험을 어렵지 않게 통과했다.

이제 실기 시험이다. 이것도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실기 시험의 핵심은 랜케이블 제작이다.

다른 문제들과 이 랜케이블 제작 문제는 사실 배점의 차이가 1점 밖에 나지 않지만, 그것은 의외로 크게 작용한다.

랜케이블 제작 키트를 구해서 최소한 한 번 정도는 해보는 것이 좋다.

물론 검색하면 방법은 친절하게 다 나와있다. (참고로 한 번 해보면 정말 쉽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문제들은 햄릿슈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서 공부하자.

ICQA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에뮬레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다.

그 에뮬레이터에서 채점은 해주지 않으니 햄릿슈의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를 보고 공부하면 된다.

그리고 라우터 세 문제에 대한 에뮬레이터도 자료실에서 받을 수 있다.

라우터 문제는 하루살이 블로그에서 문제 유형과 정답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위 햄릿슈 유튜브/블로그와 하루살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매우매우매우매우 쉽게 찾을 수 있다.

실기 또한 커트라인이 100점 만점에 60점이므로 혹여나 랜케이블 제작 문제를 틀린다고 해도

나머지 문제를 열 한문제만 맞추면 합격이다!

 

글로 써놔서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공부를 시작해보면 그닥 어렵지 않은 부분이다.

자격증 취득을 가로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필기+실기 도합 10만원이 넘는 응시료 뿐이다...